서울 아산병원에서 말하는 당뇨인의 맛있는 식사와 운동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 아산병원에서 말하는 당뇨인의 맛있는 식사와 운동

by 3분건강 2023. 11. 20.

본문에앞서 

당뇨병 환자의 식사요법은 단순히 어떤 음식을 줄이거나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식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식사 요법은 섭취하는 음식과 운동, 그리고 인슐린이나 약물이 균형을 이루어 혈당과 혈중 지질 농도가 가능한 한 정상과 가까운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열량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여 혈당조절이 어렵고 고혈압과 심장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는 몸 안에서 각각 다른 작용을 하여 영양소들 사이의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어느 한 영양소라도 부족하거나 과다하게 섭취하면 영양의 균형이 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도록 다양한 식품을 적절하게 섭취하여 여러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올바른 식이요법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대사이상을 교정하여 당뇨병성 신증, 망막증, 신경병증 그리고 동맥경화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 요법의 기본원칙과 추천간식

당뇨인의 식사요법의 기본 원칙입니다.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주의합니다.
3. 식이 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합니다.
4. 소금 섭취를 줄입니다.
5.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기름으로 적정량을 섭취합니다.

그렇다면 간식으론 어떤것이 좋은지도 한번 보겠습니다. 

채소류
대부분의 채소류는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그러나 채소중에서도 1교환단위에 포함된 당질이 6g 이상인 채소는 혈당이 많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해야할 채소들은 단호박, 풋마늘, 당근, 도라지, 연근, 우엉, 매생이, 쑥,고춧잎 입니다. 특히 단호박이나 당근은 채소라고생각하여 많이 섭취하는 분들이 있다면 주의하시기바랍니다.
 
음료수
혈당이 올라가면 목이 많이 마릅니다. 이때 물 대신에 음료수를 마시는 경우에는 혈당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물 대신에 마실 수 있는 음료수는 달지 않은 것들 입니다. 종류로는 녹차, 홍차, 보리차, 콜라라이트, 콜라제로, 다이어트 사이다, 토닉워터, 탄산수, 순백차, 옥수수수염차 등이 있습니다.
 
저열량 감미료
커피를 달달하게 마시고 싶은데, 반찬을 조금 달콤하게먹고 싶은데, 설탕이나 꿀을 사용하면 당이 올라갈까봐걱정이 됩니다. 그런 경우에는 설탕 대신에 저열량 감미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류로는 그린스위트, 화인스위트, 이퀄, 뉴슈가, 신화당, 에리스테롤, 스테비아 등이있습니다. 믹스커피를 마시고 싶은 경우에는 원두커피에 약간의 우유와 감미료를 첨가해서 마시면 연하고 부드러운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기타
미역, 김, 우무, 곤약 등의 해조류도 간식으로 섭취할수 있으나 매콤달콤한 초장을 곁들이면 초장에 있는 단맛이 혈당을 많이 올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또한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 등의 향신료를 다양한 식재료에 첨가하여 취향에 따라 음식을 섭취할 수있습니다.

 

당뇨인의 운동법

때로 심장병을 동반하기도 하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운동은 최고의 치료이자 처방이라고합니다..
그런데 만약 하루에 한 종류의 운동만 해야 한다면 어떤 운동을 해야되는지 
많이걷기 또는 수영 같은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아니면 두 종류 운동을 병행을 해야하는지 고민 하실겁니다

이 질문에 대해 페닝톤 생물의학 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은 두 종류의 운동을 같이 하라고 말합니다.
 생물의학 연구센터에서 연구원들은 9개월에 걸쳐서 당뇨병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척도인 혈당의 변화에 대해서 지켜보았다고합니다.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통제 집단과 일주일에 140분씩 운동을 하는 집단의 평균 혈당을 2~3개월 동안 비교했을 때 운동을 하는 집단의 당화혈색소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한 지원자들은 한 종류의 운동만 한 지원자들보다 당화혈색소가 훨씬 더 감소하는 결과가 나타났다고합니다.(미국 의사 협회 논문, 2010년 11월 24일)

근육 조직들은 마치 스펀지처럼 혈류에서 당을 빨아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육을 만들고 만들어진 근육들을 활발하게 하는 행위 즉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야 말로 혈당 조절에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두 종류의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심장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Harvard Heart Letter’의 주요 필자인 티모시 철치 박사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은 심장병 발생 확률을 15%~ 20% 낮춰주기도 한다고 전하기도 합니다.

다음글에서는 서울 아산병원에서 추천하는 당뇨인의 식사 메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